2023 주간 책 정리/4월 2주차-돈의 속성

4월 2 주차 책 기록(2) 돈의속성 - 김승호

글쓰는아빠곰 2023. 4. 18. 08:55



 제 목 돈의 속성
 저 자 김승호
 출 판 사 스노우폭스 북스

 

 

※ 2-1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 법

- 한국은행이 2018년 (경제금융용어 700선)이라는 책자를 발행했다. 국민에게 올바른 경제 개념을 알리고 금융 이해도를 높이려는 의도였다.

- 누구나 열심히 노력하면 중산층이 될 수 있고 더 큰 부자가 많이 나타나는 나라다. 그러기 위해서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고등학교 때부터 실물 경제 교육을 시키고 경제 용어를 가르치는 일이다.

 

※ 2-2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의 세 가지 특징

- 이들 중 손실을 보는 사람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그냥 따라 들어왔다.

2. 무엇을 살지 계획이 없다.

3. 돈의 힘이 약하다.

 

- 주식 투자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은 크게 세 가지 특성을 갖고 있다.

1. 자신을 경영자로 생각한다. 투자금을 모아 함께 회사를 만든다고 생각하기에 회사의 본질을 잘 이해하려 든다.

회계장부와 연간 보고서르 꼼꼼히 살핀다. 경영자와 같은 마음으로 시장에서의 회사 역할을 이해한다. 이렇게 자신만의 회사를 머릿속에 만들어놓으면 다른 사람들의 평가나 걱정에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다.

2. 보유하고 있는 돈이 품질이 좋은 돈이다. 이 돈은 당장 어디로 갈 생각도 없고 오랫동안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도 편안하다. 오히려 배당이라는 식사만 제공하면 평생 자리 잡고 살 생각도 하는 돈만 모여 있다.

3. 싸게 살 떄까지 기다린다. 진정한 투자는 팔 때를 잘 아는 것이 아니라 살 때를 잘 아는 것이다.

 

- 결국 주식 투자는 온전한 자기 자본으로 자기 스스로를 믿는 사람들이 그 결실을 가져가는 시장이다.

 

※ 2-3 얼마나 벌어야 정말 부자인가?

- 한국 부자들은 사업소득(47%)과 부동산 투자(21.5%)로 부자가 된 사람이 대부분이다.

- 이들은 사업에서 돈을 벌어 부동산에 잉여자본을 투자해 왔고 월 500만 원 정도를 저축하며 산다. 이들디 부를 늘리는 수단은 저축이다.

- 일반적인 부자의 기준은 다음 세 가지다.

1. 융자가 없는 본인 소유의 집이고, 둘째는 한국 가구 월평균 소득 541만 1,583원을 넘는 비근로 소득이다. ( 500만 원 이상의 비근로 소득이 있으려면 20억 원이 넘는 자산이 부동산이나 금융자산에 투자되어 있어야 한다.

2. 어떤 경제적 문제가 발생하거나 신체적 상해가 생겨도 살고 있는 집이 있고 평균 소득 이상의 수입이 보장된 사람

3. 더 이상 돈을 벌지 않아도 되는 욕망 억제능력 소유자다. 이 조건을 충족하려면 한 인간이 자기 삶의 주체적 주인이 되어야 한다.

 

- 결국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 2-4 내가 재산을 지키기 위해 매일 하는 일

- 먼저 <뉴욕타임스> 지를 시작으로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저널>, <CNN>, <FOX NEWS> 순서로 미국 주요 신문과 뉴스채널을 보고 //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스>, <더 타임스>, <로이터 통신> // 그리고 <EINWORLD NEWS REPORT>를 통해 러시아 소식을 훓어보고 // 일본으로 와서 <아사히신문>, <요미우리>, <일본경제신문>을 본다. 마지막으로 YAHOO 재팬의 홈페이지를 둘러본다. // 이제 일본에서 나와 중국의 <글로벌 타임스>, <인민일보>를 본 후 // 가끔은 중동의 <요르단 타임스> 지를 찾아가고 다시 유럽으로 넘어가 프랑스의 <르몽드> 지와 <르피가로> 지를 둘러보고 // 독일의 <슈피켈>, <디벨트>, <프랑크푸르트 알게 마이너> 지를 찾아본다.

 

- 자산을 벌고 모으고 관리하는 것에 있어서 나는 누구도 믿지 않는다. 유일하게 나를 믿을 뿐이다. 그러기 위해서 여러 사람들의 지혜와 정보를 끊임없이 구걸하는 것이다.

 

※ 2-5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 2-6 금융 공황 발생에 따른 세 가지 인간상

 

※ 2-7 내가 청년으로 다시 돌아가 부자가 되려 한다면

- 재산은 '자본 * 투자이익률 * 기간'의 합계다. 즉, 얼마의 돈으로 얼마의 이익률로 얼마나 오랫동안 돈을 모아왔느냐에 달려 있다.

 

※ 2-8 지혜는 기초학문으로부터 시작된다

- 투자는 지식과 지혜가 합쳐져야 성공한다.

- 지식은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를 말하고, 지혜는 어떤 현상이나 사물에 대한 이치를 깨닫는 일이다.

- 학문은 우리가 지혜를 얻는데 필요한 그릇과 같다. 지혜라는 성수를 담아 오려면 그릇을 가지고 가야 한다.

- 다른 언어를 하나 배우는 것은 다른 문화를 통쨰로 나 안에 가져오는 것이다. 수학을 배우는 것은 인간 사회의 가치 체계를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형태로 이해하게 해 준다.

- 투자의 대가가 되기 위해서는 언어와 수학을 누구보다도 잘해야 한다. 그래야 세상과 사업을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2-9 부자가 되기 위해 우선 당장 할 수 있는 일 한 가지

- 얼마나 많은 물건을 쓸데없이 사 왔는지 부끄러워진다. 또 어차피 쓰지도 않을 문건들을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었는지도 알게 된다. 몸에만 때가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삶의 때다. 이때를 벗겨내지 않으면 올바른 부는 나를 찾아왔다가도 다시 돌아가버린다.

 

※ 2-10 앞으로 주식이 오를 것 같습니까?

- 내 돈도 품질이 좋지 않고, 구매한 상품도 믿지 못하니 결국 자신을 믿지 못해 이익을 만들지 못한다. 이런 버릇을 고치지 않는 한평생 자본이익을 가질 수 없음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 2-11 현재 임차료를 내는 사람들의 숨은 가치

- '임대료를 내는 사람이 건물주'라는 말을 사업을 운영하는 동안 절대로 잊지 않는다면 어느 날 건물주가 되어 있을 것이다.

 

※ 2-12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 주식이 좋을까?

- 묻기 전에 물을 만한 자격을 갖춰야 하고 그 자격을 갖추기 위해 공부를 하다 보면 왜 물으면 안 되는지도 스스로 알게 된다.

 

※ 2-13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인가?

- 개인의 소득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는 자신의 노동이나 일을 통해 만들어내는 급여 수입니다.

- 내가 아직 독립하지 않았다면 모든 소득은 자산을 만드는 데 사용해야 한다. 소득의 대부분을 자산이 아닌 소비재에 사용하는 사람들은 평생 독립을 이루지 못한다.

- 5개년, 10개년, 20개년 자산 운용 정책을 만들고 투자를 진행하여 기필코 내 세대에서 이 가난의 꼬리를 끊어내겠다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

- 가족들도 개인 독립기념일이 당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기념일이 되도록 응원하고 그날을 알고 기억하고 축하하게 하여 절대로 다시 가난해지지 않도록 상기하고 올바른 부를 즐기도록 한다.

 

※ 2-14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

-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으로 나뉜다.

- 돈을 버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우리 눈에 쉽게 보인다. 이 능력을 가진 사람은 대부분 진취적이고 사업에 능통하며 세일즈를 잘하는 유능한 사람이다.

- 돈을 모으려면 자산의 균형을 맞추고 세밀한 지출 관리 능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영수증 처리, 물품관리 같은 사소한 것부터 세율, 이자, 투자, 환율과 관련된 지식과 이해를 가져야 하고 재정분리, 지출관리에도 소흘함이 없어야 가능하다.

- 그뿐만 아니라 돈을 대하는 태도 자체가 올곧아야 한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면 안 되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낼 수 있어야 한다.

- 재산을 지키는 일은 가장 힘든 일 중에 하나다. 성을 공격하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더 힘든 것과 같은 이치다.

- 나는 검소한 삶을 살아야 하지만 가족이나 주변에 강요하면 안 된다. 직원에게 강요해서도 안 된다.

 

※ 2-15 이런 곳에 나는 투자 안 한다

- 누군가에게 불행한 일이 생겨야 수입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나쁜 마음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 사업의 가장 큰 수입은 인명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다. 당연히 불손한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

 

※ 2-16 보험은 저축이 아니다

 

※ 2-17 예쁜 쓰레기

- 경험과 추억과 사진으로 집 안을 채우기도 벅차다. 여행 중에 찍어 온 사진 파일을 정리하는 데만 해도 1년은 걸리지 않는가?

 

※ 2-18 경제에 대한 해석은 자신의 정치적 신념에서 벗어나 있어야 한다.

- 구매를 부추기는 신문기사를 사실대로 받아들이면 패가 할 수 있고 누구에게도 책임을 묻지 못한다. 자신의 정치 성향과 개인 경제 정책은 도자적으로 분리해 판단하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