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 경제경영/기업경영

[책 리뷰] 스타벅스경험마케팅 - 세계 최고의 경험을 배울 수 있는 책

글쓰는아빠곰 2023. 4. 10. 23:35



 제 목 스타벅스 경험 마케팅
 저 자 조셉 미첼리
 출 판 사 유엑스 리뷰

 

- 이 책을 처음 고르게 된 것은 단순한 호기심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왜 스타벅스에 열광하는가?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는 어디서 오는 걸까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스타벅스의 가치, 스타벅스가 어떻게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이 책이 스타벅스의 마케팅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책은 예상과 다르게 스타벅스의 경영 방침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책의 내용이 조금 더 풍부해지고 스타벅스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스타벅스의 핵심 경영방침은 사람입니다. 사람 간에 관계를 이해하고 유대 관계를 쌓으면서 지금의 스타벅스가 되었습니다. 스타벅스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고객뿐만 아니라, 직원, 협력사를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상생하고 같이 성장하는 것입니다. 또한 기업의 이윤 추구보다는 사회 공헌을 통해 지역사회와 잘 융화하여 남들보다 멀리 보는 것이 스타벅스가 성장하는데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 가장 최전선에서 고객과 소통하는 것을 누구일까요? 바로 매장 직원들입니다. 스타벅스의 마케팅은 특별한 것이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현장에 있는 직원들을 배려하고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였고, 현장에서 바로 대응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였습니다. 현장에서 재빠른 대응과 서비스는 한번 온 고객을 평생 고객으로 만들어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업에 비판을 쓰는 사람들과도 원만하게 해결하는 모습을 통해 적을 아군으로 만드는 모습까지 보여주었습니다.

- 스타벅스를 통해 회사를 운영하는데 있어 지역사회와 융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는 직원 관리가 중요한 것을 알았습니다.

 

-  직원들 간에 다양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직원들은 빠르고 효과적으로 다양한 상황들을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직원들이 모여 자원봉사를 함으로써 지역사회에 공헌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일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 스타벅스 경험 마케팅은 스타벅스에서만 받을 수 있는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을 하였습니다. 이것은 직원들을 교육시키고 일에 대한 열정을 불어넣음으로써 브랜드의 가치를 만들어나갔습니다. 이 책은 추후 회사를 운영할 때 계속해서 읽으면 좋은 내용들이 많아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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