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 자기계발/시간관리

[책 리뷰]시간 전쟁 -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글쓰는아빠곰 2022. 12. 2. 21:58

   세상 모든 사람들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주어진 시간 하루 24시간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졌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과 성공한 사람들의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제 생각에 그들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시간 관련 책을 고르다가 'TED 강연 100만 조회!'라는 문구에 이끌려 이 '시간 전쟁'이라는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모든 세계의 사람들에게 공평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시간입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것은 하루 24시간이라는 시간입니다. 그 한정적인 자원을 어떻게 쓰냐에 따라 우리의 인생이 많이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 책에서 말하는 첫 번째 '자신의 시간을 추적하라'입니다. 30분마다 시간을 확인하여 우리가 그 시간 동안 무엇을 하였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내가 책을 읽고 있는지, 유튜브를 보고 있는지 말입니다. 두 번째, '내 시간을 디자인해라'. 내 시간을 추적함으로써 내가 어디에 시간을 투자하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이제 4가지 원칙에 의해 나의 시간을 디자인해야 합니다.

1. 오늘 일정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일은 무엇인가

2. 시간을 더 투자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3. 시간을 덜 투자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4. 어떻게 하면 그렇게 할 수 있을까

 

위의 내용을 따르게 되면 최종 결론은 단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SNS(인스타그램, 유튜브, 게임)에 보내는 시간을 줄여라'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해서 책을 잠시 덮고 저의 시간을 추적해보았습니다. 이동시간에는 항상 유튜브를 보고 있었고 회사 일이 끝나면 컴퓨터에 앉아 게임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 시간을 체크해보니 하루에 많은 시간을 허투루 보내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보내는 시간은 아깝지 않았지만 그러한 시간들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바로 두 번째를 실행하였습니다.

2. 시간을 더 투자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나를 위한 투자 (운동, 책 읽기)

3. 시간을 덜 투자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유튜브 시청, 게임(컴퓨터, 모바일)

4. 어떻게 하면 그렇게 할 수 있을까? - 자투리 시간에 종이책과 오디오북을 활용하자 

 

   저는 출퇴근 시간 이동시간을 이용하여 계속해서 책을 읽었습니다. 대중교통을 탈 때는 종이책을, 이동할 때는 오디오북을 그로 인해 일주일에 2권씩 읽게 되었고 유튜브 보는 시간과 게임하는 시간은 줄어들다 보니 자연스럽게 소중한 사람과 보내는 시간은 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영상 시간은 평균 10분입니다. 우리가 그 10분짜리 영상을 보게 되면 그 영상을 찍은 유튜버는 돈을 들어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10분을 시작으로 계속해서 추천 영상을 보게 되고 60분이라는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만약 하루에 60분씩 책을 읽는다면 우리는 매일매일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SNS를 줄이는 것입니다.

반응형